블로그 이미지

단편 애니메이션 'Happy Birthday' 제작노트

2008. 11. 19. 13:26
  

해피버스데이는 실사와 애니메이션 결합된 5분 분량의 실사합성애니메이션이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양쪽 모두 사전 기획이 매우 중요하지만, 특히나 실사합성의 경우 촬영된 영상과 후반작업에서 얹어질 애니메이션이 딱 맞아 떨어져야 했기때문에 여러모로 신경쓸 부분이 많았다.
 

디자인 Design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캐릭터 컨셉 및 주요 소품에 대한 디자인을 결정하였다.
주인공 제제의 경우 바이올린을 켜는 10살 내외의 거리 악사의 컨셉으로, 애니메이션 '플란더스의 개'의 네로처럼 근대의 아이 복장을 주문했다.

모델링 Modeling


                                                                           주인공 '제제'와 애니메이션의 주무대가 되는 '워터볼'

본격적으로 프로덕션 과정으로 들어서면, 컨셉 이미지에 맞춰 3D 모델링 작업을 시작한다.
많은 경우 2D 이미지를 3D 상으로 옮기다보면 기존의 2D에서의 이미지가 변질되는 경우가 있는데 '제제'의 경우 최대한 아이의 정감있는 모습을 살리려 하였다. 워터볼의 경우에는 나중에 환상씬에서 해바라기 밭이 등장하는 것에 맞춰서, 화분과 해바라기라기는 컨셉에 맞춰 제작되었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레이아웃 & 레퍼런스 촬영

애니메이션 작업 시 정확한 동작 표현을 위해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참고하였다. 
일부 장면은 스탭들이 직접 연기한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이 진행되었다.


페이셜 Facial


                                                Target Shape와 Blend Shape을 적용한 '제제'의 표정들
 

애니메이션의 자연스움 못지 않게 캐릭터의 표정 연기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몰입도를 좌우한다. 
'제제'의 경우 28개의 Taget Shape가 제작되었고, Blend Shape을 적용하여 좀 더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표정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라이팅 Lighting


                                                                                                  HDRI 촬영 및 생성


실사 영상 위로 3D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조명이 매우 중요하다.
해피버스데이에서 라이팅 작업시 기존의 디지털 조명 외에도 HDRI(High Dynamic Range Image)가 사용되어 쉽게 실사에서의 조명을 3D 공간 안으로 가져올 수 있었다.

                                                                                                       

 합성 Composition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에서 합성과 색보정, 그리고 런더링이 진행되었다.촬영할 때 나중에 합성할 것을 염두해 블루 스크린을 설치하여 촬영하였고, 후에 후반작업에서 Shake를 사용하여 합성하였다. 색보정에서 소녀가 입은 빨간외투를 강조하고, 피부톤을 살려 좀 더 대비가 있는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려 하였다.